풍력 + 재생 에너지
극한의 조건을위한 강력한 품질

로터 블레이드 제조

수지, 접착제 및 젤 코트 도포용 최첨단 혼합 및 도징 시스템

로터 블레이드는 작업 중 극한 하중에 노출됩니다. 로터 블레이드는 각종 날씨 조건에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최대 400 km/h의 풍속이 로터 블레이드 끝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박, 조류 충격 그리고 빗방물까지도 리딩 엣지에 상당한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점점 대형 터빈이 생산되고 있고, 로터 블레이드 길이와 로터 직경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극히 작은 생산 오류조차도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점은 시스템 건조에 각별한 난제를 안겨 줍니다. 부품은 아직도 손으로 제조합니다. 특정 공정에는 자동화 추세가 있지만, 이것은 아직 정착되지는 못했습니다. 섬유 복합 부품 생산용으로, DOPAG에서는 로터 블레이드 생산과 관련된 대량의 재료를 처리하고 현재의 생산 요건 일체를 충족할 수 있는 특수 계량 및 혼합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당사의 제품군에는 60 l/min 넘는 용량 출력을 가진 주입 시스템과 30 kg/min 넘는 화합물을 처리하는 본딩 수지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최소 몰딩 주기 시간을 보장합니다. 주형 중의 많은 수지 소모와 섬유 복합 부품의 품질 기준 때문에, 수지 가스 제거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DOPAG에서는 수지에서 분당 40 리터 넘는 가스를 제거할 수 있는 인증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젤 코트 시스템과 로터 블레이드 마무리용 부식 코팅과 퍼티 혼합용 시스템도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다음 용도의 계량 기술을 제공합니다.

주입

주입 수지 계량

터 블레이드는 극한 하중을 견디고 강한 힘과 경도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주입 공정은 내부 부품의 최적 결합을 보장합니다. 이것은 섬유 반제품에 주입 수지가 스며들게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여기서, 짜거나 짜지 않은 건조 섬유(주름 없는 섬유/NCF) 재료는 열린 주형에 넣고 진공 구축은 주입 튜브와 밸브로 준비합니다. 그러고 나서 주요 주입 튜브는 계량 시스템에 직접 연결하며, 계량 시스템은 주입 수지를 주형에 투입합니다. DOPAG 계량 시스템인 eldomix나 compomix는 재료를 최적 분배할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라멘트 와인딩

DOPAG 계량 시스템으로 필라멘트 와인딩

필라멘트 와인딩 기법의 경우에, 실린더, 튜브, 용기를 감습니다. 그러면 복합 부품은 무게가 가벼워도 고압을 견딜수 있습니다. 필라멘트 와인딩에서, 탄소나 유리 섬유 같은 섬유는 계속 롤에서 침습 욕조로 공급된 다음 와인딩 맨드렐로 감기며, 완전 포장 프로필로 이어집니다. 섬유는 우선 욕조에서 침습 처리됩니다. 섬유는 폴리우레탄이나 에폭시 수지 같은 재료로 채워지고 감기 공정 중 일정한 레벨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DOPAG 계량 시스템 eldomix가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발 성형

인발 성형 복합 부품 제조

로터 블레이드는인발 성형 공정 을 통해 생산된 복합 부품을 포함합니다. 복합 부품은 로터 블레이드 내부에 설치하기 때문에 로터 블레이드의 높은 경도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탄소나 유리 섬유는 롤에서 공급되어 에폭시나 폴리우레탄 수지가 가득한 침습 욕조를 통과합니다. 침습 욕조는 DOPAG eldomix 같은 것으로 일정한 충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어서 섬유 복합제가 생성 프로필의 음적 형태를 가진 가열 몰딩 공구를 통해 견인됩니다. 그러고 나서 T, U 또는 O 형태의 무한 프로필이 개별적으로 일정한 길이로 잘립니다.

접착제 본딩

섬유 복합 부품 본딩

접착제 본딩은 소형 복합 또는 금속 부품을 본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도포는 윈드 터빈용 로터 블레이드의 제조에도 이용합니다. DOPAG 시스템은 접착제를 수동으로 또는 완전 자동으로 분배합니다. 예를 들어, 도포는 점 및/또는 방을 형태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OPAG gluemix는 풍력 산업에서도 사용합니다. 이 제품은 로터 블레이드 생산용으로 특별히 개발되었고 대량의 에폭시 수지를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계량할 수 있습니다.

LEP + 퍼티

엣지 보호와 이상 완화

로터 블레이드가 극한 하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리딩 엣지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성분 풀리우레탄은 로터 블레이드의 리딩 엣지에 도포합니다. 이것은리딩 엣지 보호 (LEP) 라고 합니다. 고정밀 제조 공정에서도, 약간의 이상이 생산 공정 말미에 블레이드 표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퍼티 공정에서, 이러한 구멍들은 2K 폴리우레탄 기반의 퍼티로 채워지고, 이에 따라 확실히 로터 블레이드 표면은 전체적으로 매끄러워집니다. 2 성분 재료는 DOPAG의 eldomix로 조제할 수 있습니다.

젤 코트

복합 부품용 표면 보호

복합 부품이 극단적인 날씨 조건에 노출되고 있으므로, 해당 표면 보호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젤 코트로서 복합 재료에 도포되거나 또는 주형 내 젤 코트로서 미리 도포됩니다. 이것은 표면 보호가 예컨대 주입이나 RTM 공정 이전에 주형 내에 도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DOPAG에서는 로터 블레이드 생산에서 사용할 젤 코트 도포용 계량 및 혼합 시스템 gelcomix를 개발했습니다. 본 시스템은 2 성분 재료인 에폭시 수지나 폴리우레탄을 조제하는 데 사용한 다음 주형 표면에 수동으로 사용합니다.

참조 프로젝트

시장

시장 선택 :
DOPAG 품목 한 눈에 보기:
  1. 자동화된 생산으로 최적의 PU 폼 개스킷을 제공합니다.

    기술, 소재 및 부품 - 이 세 가지 요소는 PU 폼 개스킷의 자동 생산을 위해 최적으로 조율되어야 합니다. DOPAG와 스타센 인더스트리는 고객에게 함께 조언합니다.

  2. 두 가지 다른 윤활유 주입

    우리는 자동차 산업의 생산 공정을 최적화하는 자동 윤활유 주입 시스템을 구성했습니다.

  3. 세계 최초의 개폐식 태양광 지붕을 위한 정밀 Bonding(본딩)

    스위스 스타트업인 dhp technology가 세계 최초의 개폐식 태양광 지붕을 제조했습니다. 개별적인 모듈은 DOPAG의 디스펜싱 기술로 제조됩니다.

  4. 항공기 생산 시의 본딩 및 씰링

    계량 및 혼합 시스템 volumix는 항공기 생산 시 카트리지를 접착제와 밀폐제로 채우는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5. Dosing technology in rotor blade production

    Metering and mixing systems are neccessary in various applications in rotor blade production. DOPAG presents its solutions.

자세히보기

gluemix: 2K 접착제 도징 시스템

풍력 터빈 로터 블레이드 생산 전문가

로터 블레이드 생산 동향

근년에, 윈드 터빈 로터 블레이드는 훨씬 더 커지고 있습니다. 표준 유리 섬유 재료와 결합된 탄소 섬유 반제품은 100여 미터의 블레이드 길이를 가능케 합니다. 강화 섬유층 필요의 증가 때문에, 주형 사용 시간은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주입 및 본딩 레진과 코팅 재료  따라서, 혼합 재료 제공 시스템은 이러한 점증하는 요구를 충족해야 합니다. 이것은 역외 관련의 매우 높은 품질 기준에도 적용됩니다.

로터 블레이드는 전단 응력을 전달하도록 유리 섬유 복합제와 발사나 폼 재료 같은 강화 재료로 보통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산 공정은 상부와 하부 차체의 제조로 시작됩니다. 첫 번째 층을 위해, gelcomix 계량 시스템을 이용해 젤 코트를 입혀 부품에 고품질 표면 마무리를 합니다. 이어 건조한 섬유 반제품을 주형에 놓고, 보조 재료를 추가한 다음, 전체 부품을 필름으로 단단히 진공 밀폐하고 소개합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한 기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 단계에는 주입 수지 가스 제거와 실제 주입 공정이 포함됩니다. 가스 제거는 일부 공기 방울이 공기 접촉과 운송 때문에 재료에 집적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며, 공기 방울이 모이면 진공 구축 중에 섬유 복합제에 원치 않는 공기 주머니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가스 제거는 재료에서 가장 작은 방울도 신뢰성 있게 제거합니다. compomix BL  주입 시스템은 튜브를 이용해 진공 구조에 직접 연결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혼합 재료를 공급받고 주입 튜브로 연결되는 버퍼 탱크도 가능합니다. 주입 후에 주형이 설정됩니다. 온도는 수지의 발열 반응에 의한 재료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공정 중에 긴밀하게 관찰하고 조절합니다.

일단 부품이 완전히 설치되면, 모든 보조 재료가 제거되고 굳어지는 요소와 차체 절반 두 개의 본딩 공정이 시작됩니다. 접착 비드는 gluemix 결합 혼합 시스템과 함께 사용합니다. 일단 이 공정이 완료되면, 주형의 절반 두 개가 닫히고 완전한 로터 블레이드가 생성됩니다.

DOPAG는 RTM, Filament Winding, Infusion, Pultrusion 등과 같은 섬유 복합 부품 제조에 신뢰할 수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1. compomix

    compomix

    compomix DI는 로터 블레이드 생산 시 주입 공정에서 에폭시 및 Pu의 디스펜싱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2. eldomix

    eldomix

    Eldomix 100/600 시스템 범위는 콤팩트하고 기어 펌프로 구동되는 계량 및 혼합 시스템입니다.

  3. gelcomix

    gelcomix

    gelcomix는 로터블레이드 및 복합 부품의 표면을 생산하기 위해 특별하게 개발된 gelcoat 도포 시스템입니다.

  4. gluemix

    gluemix

    gluemix는 로터 블레이드 생산에서 2선분형 접착제를 적용시키기 위해 특별하게 구성되었습니다.